Registration for new events has been turned off. Please contact Suw Charman-Anderson if you have an event to add.

 

 

Loading Events

« All Events

  • This event has passed.

Ada Lovelace Day 2024@KAIST

8 October 2024 @ 7:00 pm - 8:30 pm

Free
10월 8일에 제 10회 KAIST 전산학부 Ada Lovelace Day를 개최합니다. Ada Lovelace Day는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 Mathematics)에 종사하는 여성 과학인들의 업적과 활동을 기념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자발적으로 치뤄지는 행사로, 19세기 수학자이자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여겨지는 Ada Lovelace를 따라 명명되었습니다. Ada의 고향인 영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었고 ARM, SIEMENS, Mendeley, University College London 등의 기업과 학교들이 정식으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5년부터 카이스트에서 유일하게 행사를 치루고 있습니다. 행사의 취지는 여성 STEM 인력들의 업적을 소개하거나, STEM 계열에서 다양성 향상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는 등 다양합니다.

올해는 열 번째 행사를 맞아 오랫동안 모시고 싶었던 연사분을 초대했습니다. 번역가 김명남 선생님인데요, KAIST에서 화학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환경정책을 공부하신 뒤 동아일보와 알라딘을 거쳐 지금은 국내에서 가장 인정받는 번역가 중 한 분이시고, 작업을 대하는 마음가짐이 남달라 많은 화제가 된 전문가이십니다 (https://careerup.hankookilbo.com/v/2024071201/). 언어모델의 발전과 함께 글을 쓴다는 행위의 가치를 여러 모로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요즘, 과학자의 글쓰기에 대해 선생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제목: 과학자의 글쓰기
연사: 번역가 김명남이른바 문과와 이과의 구별이 온존하는 우리 사회는 과학도를 “언어를 다루는 데 서툰 사람”으로 인식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분야에서도 필수적인 기술로, 과학 연구나 사업도 예외가 아닙니다. 과학자들이 특히 자주 저지르는 글쓰기 실수는 무엇일까요? 과학자가 글쓰기를 잘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요? 과학 연구와 글쓰기는 언뜻 가장 먼 분야인 듯 보이지만, 정말 그럴까요? 과학적 글쓰기를 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을까요? KAIST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현재 과학책 전문 번역가로 일하는 경력을 토대로, 과학도에게 글쓰기와 책 읽기 공부를 제안합니다.

Details

Date:
8 October 2024
Time:
7:00 pm - 8:30 pm
Cost:
Free
Event Category:

Organizer

Shin Yoo
Email
shin.yoo@kaist.ac.kr
View Organizer Website

Other

Public or Private Event
Public

Venue

KAIST, Building N-1
291 Daehak-ro, Yuseong-gu
Daejeon, Korea, Republic Of
+ Google Map